본문 바로가기

커뮤니티

공지사항

“안전화·보안경 이렇게 활용하세요"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-04-21 15:23 조회352회

첨부파일

본문

□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(원장 김영태)은 보호구제품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을 권장하고 미인증품 사용을 예방하기 위해 「안전한 보호구 착용 길잡이」OPL(One Point Lesson) 시리즈 중 하나로 <안전화·보안경 착용 길잡이>를 추가 제작·배포한다.

 ○ 최근 산업현장에서 작업용도 및 다양한 성별·연령의 근로자들에게 각자의 신체조건에 적합하지 않은 보호구를 사용하거나, 안전성능이 담보되지 않은 미인증품을 사용함으로써 노동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.

 ○ 이에따라 산업안전보건인증원은‘산업용 안전화, 보안경’에 대한 안전인증표시, 사용방법, 유의사항 등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항목으로 구성된 자료를 제작해 산업현장에 보급한다.

  - 이번 자료에는 보호구 구매 시 작업용도에 적합한 용량·등급을 선택하고, 안전과 보호성능을 보장하는 KCs 안전인증을 확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.
  - KCs 안전인증 여부 및 용량·등급 정보는 ‘안전인증표시’를 확인하거나, 산업안전보건인증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.
      * 안전인증제품 검색·확인: 산업안전보건인증원 홈페이지(http://kosha.or.kr/oshci)⇨ 보호구⇨ 안전인증 현황

 ○ 자료에 따르면, 안전화와 보안경 선택 시
  - 산업용 안전화의 경우는 물체의 낙하, 충격 또는 찔림 방지 목적 외 추가적인 성능(내수성, 감전방지, 화학물질 유해위험방지 등)에 알맞게 선택이 필요하며,
  - 산업용 보안경은 작업용도와 유해광선에 알맞은 차광 등급을 선택하고 렌즈표면에 기포, 발포 및 구멍 등이 없는지 확인 후 사용할 것을 강조한다.

 □ 금번 자료는,
  ○ 100인 이상 건설업, 제조업, 안전인증품 제조사 등 4,400여개소에 배포되며, 공단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.

    ※ 공단 홈페이지(www.kosha.or.kr) 접속 ⇨ 자료마당 ⇨ 안전보건자료실 ⇨ ‘보호구 착용 길잡이’ 검색